메뉴 건너뛰기

[기사] 2022년 6월 '메타버스 이모저모'


※ 국내외 게임 업계에서 '메타버스' 키워드로 다뤄졌던 소식들을 모아 한눈에 보기 좋게 정리하여 전달 드립니다. 너도나도 말하지만 아직도 막연하게 느껴지는 '메타버스', 그래도 관련 소식을 계속 듣다 보면 점차 윤곽이 명확해지지 않을까요? 인벤 월간 기획 '메타버스 이모저모'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5월 하반기 '메타버스' 키워드 뉴스

■ "AI 전문가는 껴안을 수 있는 메타버스 속 디지털 자녀를 전망하고 있다"

영국의 AI 기술 전문가 카트리오나 캠밸(Catriona Campbell)이 그녀의 저서, 'AI by Design: A Plan For Living With Artificial Intelligence'를 통해 디지털 자녀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향후 50년 안에 메타버스 속 디지털 아기들이 현실의 아기들과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가 될 것이며, 이들이 실제 아기를 대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카트리오나 캠밸이 '다마고치 키드(Tamagotchi kids)'로 정의한 디지털 자녀는 최소의 자원만 필요로 하며, 양육 비용이 전혀 들지 않는다는 것이 강점이다. 카트리오나 캠밸은 자녀 양육 환경에 대한 우려, 인구 과잉, 자녀 양육 비용 상승 등 여러 이유가 중첩되면서 선진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자녀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디지털 자녀와 소통할 때는 현재 VR 업계에서 다방면으로 쓰이고 있는 햅틱 기기들이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버튜버들이 주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의 얼굴 트래킹, 음성 분석 기능들을 통해 디지털 자녀는 부모를 인식하고, 또 응답할 수 있다.

카트리오나 캠밸은 "소비자 수요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디지털 자녀는 비교적 적은 월 사용료로 구독할 수 있을 것이며, 만약 질리게 된다면 언제든 해지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日 가와사키 중공업, 공장을 통째로 가상 세계에 'Ctrl C + Ctrl V'

일본의 3대 중공업 회사 중 하나로 손꼽히는 가와사키 중공업이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공정을 발표했다. 공장에서 이뤄지는 설계, 개발, 시험 등 모든 공정을 가상 공간에서 그대로 실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 트윈' 형태의 가상 공장을 구축하는 것이다.

가와사키 중공업은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제공하는 IoT 솔루션인 'Azure IoT'와 에지 컴퓨팅 솔루션인 'Azure Percept', 그리고 MR 디바이스인 홀로렌즈2를 제조 현장에 도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문가의 지원을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얻을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공장 내 로봇의 고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거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게 된다.

한편, MS는 가와사키 중공업 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기존의 물리적 자산들을 디지털로 확장하고 있으며, 가상의 자산을 여러 관계자가 동시에 활용하는 '산업 메타버스'의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패리스 힐튼, "내 새로운 별명은 메타버스의 여왕"

'유명한 것으로 유명한' 힐튼 호텔의 상속녀, 패리스 힐튼이 메타버스에 대한 자신의 지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패리스 힐튼은 지난 5월, 미국의 뉴스 채널 CNN과의 인터뷰를 통해 "내 새로운 별명은 메타버스의 여왕(Queen of the Metaverse)'이다"라고 말하며 로블록스 플랫폼 속 메타버스 세상인 패리스 월드(Paris World)를 소개했다. 오랫동안 트렌드 세터로서 이름을 알려온 그녀가 성공적인 사업가이자 혁신가로서의 이미지를 공고히 하기 위한 새로운 무기로 '메타버스'를 선택한 셈이다.

패리스 힐튼의 패리스 월드는 지난 2021년 12월에 처음 개설됐다. 당시 그녀는 "디지털 세계에서 실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영감을 받았다"며, "패리스 월드에서 팬들이 나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소개한 바 있다.

패리스 힐튼은 자신의 메타버스 브랜드를 성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모색 중이다. 패리스 힐튼의 회사 11:11 Media 측은 "현재 우리는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메타버스 분야에 관심이 있는 이들의 재능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후략) [기사 원문보기]

[출처 : 인벤 박광석 기자]

  • share